wonderland
위가 튼튼해 지는 음식 본문
위에는 자각신경이 없기 때문에 너무 찬 맥주나 뜨거운 음식물 같은 자극성 물질이 들어오면 점막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자극이 강한 향신료나 폭음, 폭식, 커피, 맵고 짠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이나 힘줄 부분이 많은 고기, 섬유가 많고 단단한 야채류 등은 위액의 분비를 높여 위벽을 자극하므로 이런 식품도 피해야 됩니다
위산이 과다 분비되어 속이 쓰릴 때는 위산을 중화하는 식품을 충분히 먹어야 되는데요. 위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부 추
소금의 피해를 덜 수 있는 가장 좋은 식품이 부추입니다. 부추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칼륨 성분은 음식을 조금 짜게 먹더라도 밖으로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작용을 해주는데요.
부추의 따뜻한 성질은 몸이 냉한 체질에 좋으며 아랫배가 차거나 배가 아플때에도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 위장을 튼튼하게 만들어 이질이나 구토에 특효가 있으며 감초와 함께 달여 먹으면 산후 통에 효험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오래 묵은 나쁜 피를 배출하는 작용을 하므로 순환기계 질환과 부인병에도 효과가 큽니다
2. 무
무는 수분이 약 90%에 이르고 섬유가 많으며,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또 아밀라제와 같은 여러 효소를 가지고 있어 떡이나 밥을 지나치게 많이 먹어 탈이 났을 때 무즙을 내어 먹으면 소화가 잘 되는데 이는 아밀라제 작용 때문입니다.
무를 데칠 때 쌀을 조금 넣어주면 쌀의 녹말이 무의 매운 냄새와 맛을 흡착하고 쌀이 당화 되어 맛이 좋아져요
무의 효능은 다양한데 무즙은 구운 물고기나 육류와 같은 열성의 식춤에 곁들이면 위 속을 편하게 하고 또 술을 마신 다음에도 좋습니다. 껍질째 도기로 만든 강판에 갈아낼 무즙은 매운 맛이 없을 뿐 아니라 소화효소도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위가 약한 이들에게 아주 좋아요.
3. 토마토
토마토는 주로 날로 먹는 경우가 많아 비타민 C를 손실 없이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이고 식물성 섬유질인 펙틴이 풍부합니다. 이외에도 비타민 B군, 인, 칼륨, 구연산, 사과산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고기나 생선 등 기름기 있는 음식을 먹을 때 토마토를 곁들이면 산성식품이 중화도어 위의 부담이 줄어듭니다. 또 토마토의 구연산이 느끼한 맛을 중화하므로 육류와 함께 먹는 요리에 알맞고 게다가 술에 의한 속쓰림 증세에 토마토를 먹으면 속을 가라 앉혀 주기도 해서 안주 재료로 많이 쓰여요
4. 당근
당근에는 미네랄 가운데서도 특히 이노과 염소, 인이 많이 들어 있어 위장과 간장을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위장이 약해져 식욕까지 없을 때 불에 당근을 구워 식사 전에 반개씩 먹으면 효과가 있습니다.
또 당근 즙에 벌꿀을 넣어 1컵씩 마시는 것도 좋아요. 특히 당근주스를 만들 때 양배추를 함께 섞어주면 더욱 효과가 있습니다.
5. 마늘
한방에서는 소량을 매일 계속적으로 먹으면 위장을 튼튼하게 하며 동맥경화나 혈전증에도 좋다고 나와 있습니다. 마늘은 먹은 뒤 냄새가 나는 것 때문에 많은 사람이 꺼리는데 식후에 차를 마시거나 양치질을 하면 냄새가 많이 중화됩니다.
마늘을 구입할 때는 알이 굵은 것보다 보토인 크기의 것이 좋습니다.
마늘을 먹을 때 주의해야 될 점이 있는데 마늘은 그 자체가 자극성이 강한 식품이기 때문에 공복에 날것으로 먹는 일은 피해야 합니다.
이외에 위에 좋은 음식들
곡류 : 기장쌀·찹쌀·메조
과일류 : 호박·대추·감·바나나·비파
야채류 : 미나리·시금치·당근·청경채·호박잎·수세미·양배추
육류 : 쇠고기·토끼고기·동물의 비위장 및 췌장
조미료 : 시럽·꿀·흑설탕·엿(꿩엿, 옥수수강엿, 호박엿, 마늘엿)·연유·버터,
근과 : 고구마·칡뿌리·연근·야콘·으름
차류 : 인삼차·칡차·구기자차·식혜·두충차·대추차·감초차·국화차·컴프리차
위의 건강을 위해서 음식물 섭취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바로 올바른 식사법이다.
자기 전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가장 피해야 할 나쁜 식사 습관이다.
수면을 취할 때 음식물이 위에 있으면 휴식을 취해야 하는 위가 쉬지 못하기 때문. 그리고 과식 또한 위에 부담을 주는 행동 중 하나. 약간 배가 고플 정도에서 식사를 멈추는 것이 위장 건강에 가장 좋다.